본문 바로가기

SADI

바뀐 입학전형

[입학지원] 2009학년도 입학전형 대비 2010학년도 입학전형의 특징 및 달라진 점은 무엇입니까?

2010학년도 입학전형의 주요 변동사항은 비실기전형 학교성적우수자 지원자격 요건 중 수능성적 기준이 변경된 점, 실기전형 지원자의 실기시험 형식과 심사항목이 변경되고 학과별로 1차심사내용이 달라진 점, 각 전형별 지원자의 포트폴리오 제출요건 일부가 변경된 점, 그리고 수능성적표 대체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대상자 범위가 확대된 점입니다.


변경된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비실기전형 학교성적우수자 지원자격 요건 중 수능성적 조건은 수능성적 2개 영역 2등급이상에서 수능성적의 언어영역 또는 수리영역 중 1개 영역 2등급이상으로 변경되었고, 수능시험 응시년도는 2008학년도부터 2010학년도까지 입니다.


실기전형 지원자는 1차 심사를 위해 누구나 실기시험에 응시하여야 했으나, 2010학년도 입학전형에서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와 패션디자인학과 실기전형 지원자만이 응시하고, 프로덕트디자인학과 실기전형 지원자는 실기시험이 없습니다. 이에 맞추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와 패션디자인학과 실기전형 지원자의 1차 심사는 서류심사 30%, 실기시험 70%를 반영하여 평가하고, 프로덕트디자인학과 실기전형 지원자의 1차 심사는 서류심사 100%를 반영하여 평가합니다. 한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와 패션디자인학과의 실기시험은 공통실기와 학과실기 2개 시험으로 나누어 각각 2시간씩 시험이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심사항목도 표현력과 창의력에서 공통실기는 표현력과 묘사력, 학과실기는 사고력과 창의력과 구성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기시험의 사용재료는 8절 켄트지와 4B 연필이고, 실기전형 지원자의 시험당일 준비물은 4B 연필과 지우개, 칼, 수험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입니다.


포트폴리오는 전형과 상관없이 작품 수량을 10~15점으로 통일하였습니다. 다만, 비실기전형 학교성적우수자와 외국어성적우수자, 학사학위소지자는 포트폴리오를 선택 제출할 수 있으므로, 제출 수량은 1~15점 사이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포함하여야 할 필수작품의 경우, 실기전형 지원자는 4절 크기 평면형태의 자화상 1점이고, 편입학전형 지원자는 전공관련 작품으로 수량은 1점이상입니다. 비실기전형 지원자는 필수작품이 없습니다.


해외소재의 고교졸업자나 전문대나 대학의 수시합격자는 해외소재 고교의 교사추천서나 수시합격확인서를 수능성적표 대신 제출하도록 하고 있는데, 2010학년도 입학전형부터는 해외소재 고교졸업자와 전문대 또는 대학 수시합격자외에 해외대학 합격자와 해외대학 4학기 미만 재학자도 수능성적표 대신 해외대학 합격편지나 해외대학 교수 추천서를 제출하여 입학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